회사소개

홈 > 반려동물 > 개 > 질병
제목 뇨로결석증 (Urate결석, Cystine 결석, Sillica 결석)
이름 관리자 작성일   2014.09.13

Urate(요산염)결석, Cystine 결석, Sillica 결석

 

Urate(요산염) 결석은 특정 종인 달마시안과 선천적인 간 질병(Congenital portosystemic -vascular shunts)이 있는 개에서 다발한다.

이러한 개체에서 간 기능부전에 의해 단백질성 대사물이 요소로 대사 되지 않고 뇨 중 요산염과 암모늄이 증가하게 되어 결국 급여한 단백질이 요산으로 배출 되므로 요가 산성을 띠게 된다.

이러한 요산염 결석 발생 시 암모니아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뇨를 알칼리화 시켜 pH7이상이 유지 되도록 하면 도움이 되는데 이를 위해 수산화나트륨 또는 구연산칼륨을 투여가 효과적이며 처방사료로 단백질 및 퓨린 함량이 낮은 Hill's사의 U/D사료를 급여하면 뇨의 알칼리화에 도움이 된다.

 

Cystine 결석과 같은 경우는 재흡수 되어야 할 뇨중에 cysteine 량이 증가하였지만 산도가 높은 뇨에서는 cysteine 용해가  저하되므로 결석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 및 예방법으로는  뇨를 알카리화 함으로서 시스틴용해도를 높히는 방법을 강구하게 된다. 

 

시스틴결석 발생율은 현저히 낮지만 잉글리쉬메스티푸,  뉴펀드랜드, 잉글리시불독, 닥스훈트, 티베탄스패니얼, 바셋하운드 종들이 유전적인 소인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암컷에 비해 수컷 개와 고양이에서 이 결석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시스틴 결석 진단은 뇨속에 cystine양 이 증가하더라도 혈중 양은 정상동물과 다르지 않아 혈액검사로는 파악할 수 없으며  혈뇨, 통증배뇨, 빈뇨, 뇨배설장애 등의 임상증상이 나타남으로 가름할 수 있으며 최종 진단은  초음파나. X- RAY로 확진한다. 

.

 

 

 

경증의 경우 치료 및 예방법으로는  cystine의 용해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뇨의 pH를 높혀주는 저단백, 알카리화된 사료를 투여하면서 구연산칼륨( 1일 2회 50-75mg/ kg 당 )등을 투여한다.   다만 식이료법이 불가능 할 경우에는 산성화료법과 함께  2-MPG ( 2-mercattoprppionol glycine) 를 15-20 mg / bw kg 1일 2회 투여할 수있는데  2MPG의 경우 재생성빈혈과 근육병증이 나타 날 수 있다는 보고서가 존재한다는 것도 고려하여야 한다.


중증의 경우 시스틴결석 덩어리가 커서 뇨로폐쇄 등   긴급한 경우에는 카테터를 이용하여 방광으로 결석을 후퇴시키고 방광을 절개하여 제거하는 외과적인 처치가 필요하고 심하지 않고 결석이 크지 읺을 경우에는 카테터를 이용하여 셍리식염수를 방광에 주입하여 압력을 중가시켜 일시에 결석이 빠져나오도록 하는 방법이 시행되기도 한다.

즉 결석의 싸이즈가 요관의 직경보다 적은 경우  웅견의 경우 5mm 이내,  암개의 의 경우 7mm  이내,  웅묘의 경우 1 mm, 빈묘( 암고양이 ) 의 5mm 이내는 배출시키는 방법이 사용된다.


  Sillica 결석은 요로 폐쇄를 유발이 가장 큰 문제나 다른 결석과 증상은 비슷하다.

주로 silica를 다량 함유한 식이로 인해 발생이 발생하며 요로기계 감염은 반드시 항생제 처치를 통해 치료해야 한다.

 




이전글 ▶ 열사병의 증상 및 대처법
다음글 ▶ 뇨로결석증 ( Calcium oxalate 결석)